본문 바로가기
  •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검색 닫기
  • 회원가입
  • 로그인

세계산돌교회

모바일메뉴 열기

설교말씀

팔복(2024/09/15)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세계산돌교회 댓글 0건 조회 7회 작성일 24-09-21 22:03

본문

07af728edd47aa23b319ba5248074c36_1726923725_1012.jpg
 


하나님 말씀


1.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2. 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

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6.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8.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9.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10.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11.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12.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는 치유의 말씀과 치유의 능력을 많이 행하셨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치유의 말씀과 치유의 능력을 지닌 예수 그리스도를 찾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보고 그분을 따랐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진심으로 존경하였습니다.

 

그러나 몇몇 제자들은 어느 순간부터 교만함과 우월감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제자들은 인기 있는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하면, 명성과 재물과 권력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런 제자들에게 오늘 설교인 8복의 말씀을 선포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제자들이 8복의 특성을 모두 소유하기를 간절히 소망하셨습니다. 명성과 재물, 권력이 아닌 온전한 복을 소유하라고 선포하셨습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는 교만함과 우월감을 느끼는 제자들에게 먼저 하나님 나라의 우선순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8복은 온전한 복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처음 네 가지 복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네 가지 복은 다른 사람에 대한 우리의 관계를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제자들과 우리들에게 8복 전체 모두를 소유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첫 번째 말씀은 너희는 하나님 아버지를 사랑하여라.”입니다.

( 마태복음 53 절을 봉독하겠습니다. )

 

심령이 가난한 자는 내면적으로 가난한 자를 의미합니다. 하나님께 어떤 것도 드릴 능력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힘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무가치함을 깨닫는 것입니다. 즉 겸손하게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자 그리고 하나님께 긍휼만을 의지하는 자는 천국에 들어가도록 허락된다는 의미입니다.

 

천국에 들어간다는 의미는 죽음 후에 천국에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이 땅에서도 천국과 같은 삶을 산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보호하심과 모든 필요의 공급 등을 얻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랑과 희락과 화평 즉 행복이 넘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마태복음 54 절을 봉독하겠습니다. )

 

애통하는 자는 자신의 죄에 대해 슬픔을 느끼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죄에 대해 슬픔을 느끼는 것입니다. 즉 자신의 죄와 다른 사람들의 죄 그리고 고난 중에 있는 것을 바라봄으로 슬퍼하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죄로 인해 애통하는 자는 위로를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 죄를 용서하시고 제거해 주시며, 위로해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죄로 부터의 자유와 사랑과 희락과 화평 즉 행복이 넘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마태복음 55 절을 봉독하겠습니다. )

 

온유한 자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하나님 앞에 겸손하고 순종적이며 충성된 사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 대해 동정심을 가지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즉 온유한 사람은 자신의 무가치함을 깨닫고, 온전한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사람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죄를 용서받고 죄 제거와 위로를 체험한 사람입니다. 더 나아가 하나님의 사랑을 가지고 겸손히 이웃에게 사랑을 나누는 사람입니다.

 

또한 온유한 자는 외부로부터 억압과 고난이 닥치더라도 미움과 복수심에서 벗어나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영적 평정을 유지하는 사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닮은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온유한 자에게는 땅을 기업으로 주실 것입니다. 땅은 천국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나라의 유업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온유한 삶을 사는 사람은 이 세상에서 주어지는 작은 보상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 천국을 상속 받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 땅에서도 걱정, 근심이 없는 천국과 같은 삶을 살 것입니다.

 

( 마태복음 56 절을 봉독하겠습니다. )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자신의 죄에 대해서 깊이 회개하며 하나님의 의와 구원을 사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세상의 불의한 현상에 탄식하며, 하나님의 뜻에 따라 정의롭게 만들어 지기를 사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매우 목이 마르고 배가 주린 것처럼 매우 간절히 하나님의 의를 원하는 사람은 허기나 갈증을 면하는 정도가 아니라 차서 넘칠 만큼 영적 만족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완전히 계속 영적 만족을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즉 하나님의 의가 완전히 성취된다는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교만함과 우월감을 가진 제자들에게 이처럼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심령이 가난한 자가 되며, 애통하는 자가 되며, 온유한 자가 되며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가 되라고 말씀하십니다.

 

자신의 힘으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음을 깨달으라고 말씀하십니다. 겸손하게 하나님을 의지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또한 자신의 죄와 다른 사람들의 죄를 회개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더 나아가 하나님을 신뢰하며 하나님 앞에 겸손하고 충성된 사람이 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처럼 겸손히 이웃을 사랑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또한 자신의 죄와 세상의 불의한 현상에 깊이 회개와 탄식하며, 하나님의 의와 구원을 사모하며, 하나님의 뜻에 따라 정의롭게 만들어 지기를 사모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럼 하나님께서 천국의 구원을 주실 것이며, 이 땅에서도 천국과 같은 삶을 주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죄 용서와 죄 제거를 받으며, 죄로부터 자유를 얻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완전히 계속 영적 만족을 주시며, 하나님의 의가 완전히 성취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해야 합니다. 회개 기도와 하나님의 의와 구원을 위해서 모든 상황 속에서 기도해야 합니다. 또한 온유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처럼 겸손하게 이웃을 사랑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충성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두 번째 말씀은 너희는 이웃 사랑을 온전히 하여라.”입니다.

( 마태복음 57절을 봉독하겠습니다. )

 

긍휼이 여기는 자는 다른 사람들에게 관대함과 동정과 용서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긍휼에는 실천적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고통을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악을 제거하고자 하는 갈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베푸는 사랑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긍휼이 여기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긍휼을 기억하시고 그들에게 긍휼로 갚아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즉 긍휼이 여기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긍휼을 가지고 사랑을 베푸시고, 천국 구원을 이끌어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 마태복음 58절을 봉독하겠습니다. )

 

마음이 청결한 자는 두 가지의 마음을 품지 않고 오로지 하나님만을 향하는 사랑의 순수한 마음을 뜻합니다. 하나님만을 사랑하는 순수한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의 뜻대로 충성된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만을 사랑하는 순수한 사람은 하나님을 눈으로 직접 목격할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깊이 알게 되며,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친히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즉 하나님과 개인적인 교류를 나누며 하나님을 친히 볼 수 있습니다.

 

( 마태복음 59절을 봉독하겠습니다. )

 

화평케 하는 자는 평화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이 세상에는 죄로 인해 평화가 깨어진 세상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예수 그리스도가 계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공로로 우리는 하나님과 화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형제의 잘못을 용서하고 예수 그리스도께 인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도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님을 믿고 죄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 세상의 죄와 갈등을 해결하고 진정한 의미에서의 평화를 회복시키기 위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평화가 사라진 이 세상에서 평화를 만드는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불러질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의 특권은 하나님 아버지의 집에 거하며, 하나님 아버지의 재산을 상속 받는 특권을 누립니다. 하나님의 아들의 지위와 영광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교만함과 우월감을 가진 제자들에게 이처럼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긍휼이 여기는 자, 마음이 청결한 자, 화평케 하는 자가 되라고 말씀하십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관대함과 용서와 동정을 가지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고통을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악을 제거하고자 노력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또한 하나님만을 향하는 사랑의 순수한 마음을 가져야 하며, 전도를 통한 평화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긍휼을 가지고 사랑을 베푸시며 천국 구원을 이끌어 주신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눈으로 직접 목격하며, 하나님을 깊이 알게 되며,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경험하게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집에 거하며, 하나님 아버지의 재산을 상속 받는 특권을 누리게 되며, 하나님의 아들의 지위와 영광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이 여기는 자, 마음이 청결한 자, 화평케 하는 자가 되기 위해 기도하며 실천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세 번째 말씀은 너희는 핍박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의 복을 바라보라.”입니다.

( 마태복음 510~12 절을 봉독하겠습니다. )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수난을 받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수난 받는 자에게는 천국으로 가는 축복을 받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사랑하는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님과 영원히 함께 하는 고통도 걱정도 근심도 없고 영원한 사랑과 행복과 평안이 넘치는 천국으로 인도됩니다. 성도의 삶은 천국을 향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순례자의 삶입니다.

 

또한 욕과 핍박을 당하고 모든 악한 말을 듣더라도 하나님의 복을 바라보면서 결코 좌절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극심한 고난을 당할 때 사람들은 실의에 빠져 애통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기뻐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즐거워하라고 명령하십니다. 밖으로 넘쳐 나오는 기쁨을 주체하지 못할 정도로 즐거워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성도들이 고난 중에 기뻐할 수 있는 것은 하늘에 있는 상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 어떠한 보상과도 비길 수 없는 갖가지 보상이 주어진다는 의미입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을 친히 뵙게 될 천국에서 많은 상을 얻게 될 것을 약속하십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과거에 하나님을 위하여 핍박받았던 선지자처럼 12제자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고 헌신할 것을 소망하십니다.

우리는 의를 위하여 핍박받는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 수난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결코 좌절하지 말고 기쁨을 주체하지 못할 정도로 즐거워해야 합니다. 천국에서 많은 상을 얻기 때문입니다.

세상적인 기준에 따르면, 8복은 복이 아닙니다. 세상 방식과 다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는 복은 사람의 외적인 환경과 상관없이 소망과 기쁨을 경험하게 합니다. 천국의 구원과 이 땅에서 걱정과 근심이 없는 기쁨과 즐거움, 즉 천국과 같은 삶을 살게 합니다.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에서 오는 지속적인 평안의 행복을 얻게 합니다.

 

추석 연휴가 다가옵니다. 8복은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필수적으로 모두 가져야 합니다. 세계 산돌교회 성도 여러분은 8복을 모두 소유하시는 성도 분들이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8복을 모두 소유함으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님과 함께 하는 지속적인 평안의 행복, 천국과 같은 삶을 누리시는 성도 분들이 되시기를 기도하고 축복합니다.